세종포천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구간이 2025년 1월 1일 개통되었습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명칭으로도 불리며, 안성~구리 구간은 경기 남안성 분기점에서 남구리 나들목을 잇는 총길이 72.2km의 왕복 6차로 도로이며, 지난 2016년 12월 착공해 약 8년 만입니다. 안성에서 구리까지 주행거리는 기존 92km에서 72.2km로 약 19.8km 감소하며, 이동시간은 88분에서 39분으로 약 49분 단축됩니다. 남안성 분기점에서 용인 분기점까지 31.1km 구간은 국내 최초로 제한 속도 시속 120km를 도입·운영합니다. SK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와 인접한 남용인 IC는 2025년 12월 개통예정입니다. 나머지 구간인 세종~안성(59.5km) 구간은 2026년말 전체 개통 예정입니다.
1. 사업개요 (안성-구리 구간)
- 구간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구리시 토평동
- 연장 : 72.2km
* 전체 노선연장 : 176.3km, 안성~구리 구간 : 72.2km, 세종~안성 구간 : 59.5km
- 폭원 : 왕복 6차로
- 공사기간 : 2016.12~2024.12
- 사업비 : 7조 4,367억원(공사비 5조 3,752억원, 용지비 2조 615억원)
- 주요시설 : 분기점 4개소, 나들목 9개소, 터널 18개소(30.1km) 등
* 분기점(4) : 남안성JCT, 용인JCT, 북용인JCT, 서하남JCT
* 나들목(9) : 안성맞춤IC, 고삼IC, 남용인IC, 북용인IC, 오포IC, 광남IC, 초이IC, 강동IC, 남구리IC
- 기대효과 : 안성에서 구리까지 주행거리는 기존 92km에서 72.2km로 약 19.8km 감소하며, 이동시간은 88분에서 39분으로 약 49분 단축됩니다.
- 특이사항 : 고삼호수 휴게소는 임시 휴게소로 운영 후 25년 10월 완공, 남용인IC는 2025년 12월 개통 예정입니다.
2. 추진경위
- 2009.06 :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
- 2009.11 : 타당성 조사 완료(B/C=1.28)
- 2015.11 : 서울-시종 고속도로 사업 추진 결정(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
- 2016.12 :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 2016.12 : 공사 착공
- 2024.12 : 공사 준공(개통 : '25.1.1.)
3. 기대효과(수혜지역)
◆ 사회적 편익 5,489억원/년 절감, 주행거리 19.8km 감소, 주행시간 49분 단축
* 거리 92.0km→72.2km (21% 감소) / 통행시간 88분→39분 (56% 감소)
서울과 위례, 동탄2 등 수도권 주요 신도시까지의 이동이 크게 개선되고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의 상습 교통 정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의 주요 배후 교통망으로서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 및 수도권 동남부권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동탄인덕원선(인동선) 노선도 및 동탄 트램(1, 2호선) 노선도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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