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망 계획(노선 다운로드)

동탄 도시철도(트램) 노선도, 착공, 개통시기, 수혜지역

by Harris Brown 2024. 7. 13.
반응형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동탄도시철도(트램)는 망포역(수인분당선)~오산역(1호선)까지 16.6km를 잇는 구간과 병점역~동탄2신도시 공영차고지까지 17.8km를 잇는 구간 등 2개 노선으로 조성됩니다. 공중에 전선이 필요 없는 친환경 무가선 노면전차가 도입되며 2024년 착공하여 2027년 개통 예정입니다. 아래에서 노선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1. 사업개요

ㅇ 연장 : 34.4km (전구간 지상)

  * 1공구(화성 병점역~동탄역~동탄2 차량기지) : 17.8km

  * 2공구(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 16.6km

ㅇ 역사(정거장) : 36개소, 차량기지 1개소(동탄2 공영차고지)

ㅇ 사업비 : 9,981억원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 부담금 9,200억 원 + 화성·오산·수원시 분담)

ㅇ 설계·건설·운영 : 화성시 주관(오산시, 수원시 공조)

ㅇ 차량 : 무가선 노면전차(트램)

  * 1편성 5 모듈로 246명 탑승 가능하고, 총 32 편성 8분 간격(첨두시) 운행 계획되어 일일 13만 명 이상 이용 가능

ㅇ 전력공급방식 : 하이브리드(슈퍼캐퍼시티+배터리) → 정거장마다 충전

  * 중국 광저우 황푸트램과 대만 가오슝시 도시철도 적용

2.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2009.09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2010.07.26 화성, 수원, 용인, 오산 간을 연결하는 신교통수단 노선 확정 발표(경기도)

2013.06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2019.03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9.05.15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9개 노선(105.18km)에 포함, B/C=0.8]

2019.10.31 광역교통비전 2030에 포함(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2020.03.18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2021.07.23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승인

2021.09.06 동탄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고시(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고시 제2021-06호)

2022.03.04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

2022.09.21 건설사업 기본설계용역 착수

2024.04 기본계획안 일부 변경

2024.05.16 동탄 도시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관련 공청회

2024. 실시설계 및 착공(예정)

2027.12. 개통(예정)

3. 기대효과(수혜지역)

분당선(망포역), 1호선(오산역, 병점역), GTX-A, SRT(동탄역) 등 주요 철도망의 환승역과 연계되어 동탄 1,2 신도시, 수원, 오산 주민은 환승을 통해 서울 삼성역까지 평균 35분대 도달할 수 있습니다. 트램은 탄소배출이 낮고 교통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우수하며, 교통약자가 이용하는데 편리한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어 '친환경 신교통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동탄 트램 노선도
동탄 도시철도(트램) 노선도, 출처 : 화성시

 

동탄인덕원선(인동선/동인선)과 GTX A~H 노선도, 착공, 개통시기, 수혜지역은 아래 링크 확인하세요.

 

동탄인덕원선(인동선/동인선) 노선도, 착공, 개통시기, 수혜지역

국가철도공단에서 추진 중인 동탄인덕원선(안양 인덕원~화성 동탄) 노선도와 사업개요입니다. 인동선 또는 동인선이라는 명칭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덕원에서 동탄까지 약 45분 소요되어

ethankim1.tistory.com

 

 

GTX-A~F 노선도 + GTX 플러스(G, H) 노선도 (JPG 파일 다운로드)

'24.1.25.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GTX-A, B, C, D, E, F 노선도와 '24.4.1. 경기도에서 발표한 GTX 플러스(G, H, C연장) 노선도입니다. 노선별 개통시기와 지난 3월 개통한 GTX-A 구간별 요금(환승할인 포함)도

ethankim1.tistory.com

 

▼ 파일 다운로드

1.동탄도시철도_노선도_화성시.jpg
0.21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