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위례 도시철도(트램)는 마천역~복정역까지의 본선구간(4.7km)과 위례수변공원역~남위례역까지의 지선구간(0.7km)으로 총 5.4km로 조성됩니다. 2023년 4월 착공하여 현재 공사 진행 중으로 2025년 9월 개통 예정이며, 공중에 전선(가선)이 필요 없는 친환경 무가선 노면전차가 도입됩니다. 5호선, 8호선, 수인분당선, 위례과천선, 위례신사선 등으로 환승이 가능하여 서울 도심부나 성남, 분당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에서 위례선 트램 노선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1. 사업개요
ㅇ 구간 : (본선) 마천역~복정역, (지선) 위례수변공원역~남위례역
ㅇ 연장 : 5.4km(본선 4.7km, 지선 0.7km),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 차량기지 1개소
ㅇ 사업비 : 2,614억 원(LH 75%, SH 25%)
ㅇ 차량형식 : 무가선저상트램 10 편성(열차 10대) [5 모듈 1 편성 : 열차 1대당 객차 5칸(모듈)]
* 차량상부에 전기배터리 탑재한 초저상 차량(공중에 전선(가선)이 필요 없음)
** 노면전차 : '도시철도법' 제2조 제2호에 따른 도시철도로 도로에서 궤도를 이용하여 운행되는 차량 (노면경전철(SLRT)라고도 부름)
ㅇ 궤도 : 매립형 궤도(네덜란드 edilon)(sedra 시스템 채택) → 소음 최소화
ㅇ 운행간격 : 총 10대의 열차가 출퇴근 시간대 5분, 평시간대 10분 간격 운행 (지선은 출퇴근 시 10분, 평시 15분)
* 최대 정원 260명(버스 4대 분량 수송용량)
ㅇ 사업시행자 : 서울특별시
ㅇ 시공사 : 한신공영 컨소시엄
※ 도시철도 건설절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 → 기본계획 승인 → 기본 및 실시설계 → 사업계획 승인 → 공사 → 준공(개통) |
2.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2007.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발표
2014.05.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확정(국토부)
2015.06.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승인
2018.09. 공공주도사업 사업전환 및 사업계획 재수립용역 시행(LH)
2019.05. 공공주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국토부, 서울시, LH)
2020.10.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국토부→서울시)
2022.11. 사업계획 승인
2023.04.13. 착공
2025.09. 개통(예정)
3. 기대효과(수혜지역)
친환경 신교통수단인 트램을 이용하여 마천역(5호선), 복정역(8호선, 수인분당선, 위례과천선), 남위례역(8호선), 위례중앙역(위례신사선)에서 환승이 가능하여 위례신도시에서 서울 도심부나 성남, 분당으로의 이동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 경전털 위례신사선이 개통되면 위례중앙역과의 환승을 통해 위례신도시 전역에서 강남으로의 접근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면전차(트램) 차량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하고 교통약자 접근성 개선을 위해 차량 상부에 전기배터리를 탑재하는 초저상 차량이며,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가선)이 필요 없기 때문에 도시미관을 저해하지 않습니다.
위례신사선과 위례과천선 노선도와 착공, 개통, 수혜지역은 아래링크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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