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위례신사선(위례신도시~신사역) 노선도와 사업개요입니다. 서울시는 지난 2020년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협상을 진행해 왔지만, 공사비와 금리인상 등 여건 악화로 착공이 지연되었습니다. 서울시는 GS건설 컨소시엄에 부여했던 우선협상대상자를 취소하고 민간투자사업 재추진과 재정사업으로의 전환 절차를 동시에 진행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추진합니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재추진될 경우 2025년 착공, 2030년 개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노선도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1. 사업개요(위신선)
- 구간 : 위례신도시~신사역
- 규모 : 14.7km, 역사 11개소 (환승역 : 6개소)
* 정차역 : 위례중앙역, 신문정역, 가락시장역, 탄천역, 학여울역, 삼성역, 봉은사역, 청담역, 학동사거리역, 신사역
- 사업비 : 1조 4,847억 원
- 종류 : 경전철(도시철도)
- 사업기간 : 2018.01~2027.12.
- 시행자 : 서울특별시
- 추진방식 : 위험분담형(BTO-rs) 수익형 민간투자사업
* 총사업비의 절반은 민간, 나머지 절반은 건설보조금으로 추진
<위례삼동선 광역철도> ㅇ 구간 : 위례~성남시수정, 중원~성남하이테크밸리~광주시 삼동역 ㅇ 연장 : 10.6km (성남 8.7km, 광주 1.9km) ㅇ 사업비 : 8,845억원 (국비 70%) ㅇ 추진경위 - 2021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국토부) - 2023.11 투자심사위원회 - 2024.01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 |
2. 추진경위
2007.06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발표
2008.11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제2008-673호)
2008.02 : 최초 제안서 접수(송파~용산) : 삼성물산
2014.05 :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확정(국토부)
2015.06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승인(국토부 제2015-423호)
2016.11 : 위례신사선 제안 제출기한 한시적 연장 및 일정계획 제출요청(시→건설사)
2016.11 : 사업제안 일정계획서 제출(GS건설→시)
2017.01 : 위례신사선 사업제안서 제출 (GS건설→시)
2018.11 : 민간적격성 조사 통보 (B/C=1.2, 일반철도사업 기준치 1.0)
2019.07.12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제3자 제안 공고(서울시 제2019-1867호)
2020.01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GS건설 컨소시엄)
2024.6.10 : 우선협상대상자(GS건설 컨소시엄) 지정 지위 취소
2024. 하반기 : 민간투자사업 제3자 제안 재공고
* 참여사업자 없을 경우 재정투자사업으로 전환 예정
2025 : 착공 (민간투자사업으로 재추진될 경우)
2030 : 개통
3. 수혜지역(기대효과)
- 위례신도시~신사역까지 기존 1시간에서 20분 내외로 단축
- 서울 동남권지역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제고 및 혼잡도 완화
- 위례신도시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및 지역균형발전 기여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과 9호선 연장(강동하남남양주선) 노선도는 아래링크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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