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에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장홍대선(부천대장~원종~홍대입구)의 노선도와 사업개요입니다. 2024.6.18. 실시협약 체결 완료되었으며, 2024년 하반기 착공, 2030년 개통 목표로 추진됩니다. 부천~홍대까지 기존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어 수도권 서남부지역(서울강서, 양천, 부천) , 서북부지역(고양덕은, 마포상암), 대장신도시 등에서 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기대됩니다. 아래에서 노선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1. 사업개요
- 구간 : 부천대장~원종~홍대입구
- 연장 : 20.029km (광역철도/도시철도)
- 사업기간 : 2015~2031(예정)
- 역사(정거장) : 12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 2조 1,287억 원
- 사업방식 : 민간투자사업(BTO+BTL 혼합방식)
* BTO(Build Transfer Operate : 수익형 민자사업) + BTL(Build Transfer Lease : 임대형 민자사업) 혼합 (최초)하여 사업시행자 리스크와 이용자 요금부담 완화 |
2. 추진경위 및 향후일정
2014.3. : 화곡역~홍대입구선 연장 사업제안
2016.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국토부 고시 제2016-374호, 원종홍대선)
2016.7. : 원종~홍대선 민자사업 추진 발표(국토교통부)
2020.12. : 민간투자사업 사업제안서 제출(현대건설 컨소시엄→국토부)
2021.7.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대장홍대선')
2021.11. : 민자적격성 심사 '통과'
2022.4. :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
2022.9.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기재부) 및 사업자 공고
2023.2. : 우선협상대상자(현대건설 컨소시엄) 선정
2024.5. : 대장~홍대선 실시협약(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기재부)
2024.6.18 : 실시협약 체결
2024. : 공사착공
2030. : 개통
3. 수혜지역(기대효과)
부천~홍대까지 기존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어 부천시 고강동, 서울 강서구, 양천구 등 수도권 서남부와 고양시 덕은지구, 마포구 상암 업무지구 등 수도권 서북부 교통 개선과 대장신도시 개발에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종역, 화곡역, 가양역, 홍대입구역에서 환승 가능하며 환승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원종역 | 화곡역 | 가양역 | 홍대입구역 |
환승노선 | 서해선 | 5호선 | 9호선 | 2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
지하철 5호선 연장(서울방화~인천검단~김포) 노선도와 GTX A~H 노선도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노선도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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