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망 계획(노선 다운로드)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 경전철 노선도, 착공, 개통시기, 수혜지역, 연장노선(안)

by Harris Brown 2024. 7. 28.
반응형

난곡선은 서울시에서 신림선(2022년 5월 개통)의 지선으로 추진 중인 경전철입니다. 보라매공원(신림선)에서 난향초교까지 약 4.08km 구간에 6개 역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현재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중에 있으며, 서울시는 난곡선의 편익을 높이고자 혼잡도 완화편익 신설, 통근 외 통행시간 편익 반영 등 교통(철도) 분야 예타 조사 개선계획(안)을 마련하여 기재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예타를 통과하여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2027년 착공, 2032년 개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난곡선이 개통되면 교통 사각지대인 관악구 미성동, 난곡동, 난향동 지역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선도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1. 사업개요

ㅇ 구간 : 보라매공원(신림선)~난향초교

ㅇ 연장 : 4.08km, 정거장 6개소

 * 역명(가칭) : 보라매공원역, 신대방, 난곡사거리, 미성, 난곡, 난향

 * 차량기지 : 신림선 보라매차량사업소 공용

ㅇ 사업비 : 4,316억

 2. 추진경위 및 향후일정

2018.08.19. 4개 경전철 노선 재정사업 전환 발표(난곡선, 면목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2019.02.20. 도시철도망계획(안) 반영 (사업방식 변경 : 민자→재정사업)

2019.07.19. 도시철도망계획(안) 승인요청

2020.11.17.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난곡선) 승인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2021.06.04. 투자심의위원회 통과(국토부)

2021.08.24.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기재부)

2021.11.18. 예타 현장조사(기재부,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24. 예비타당성조사

2027. 착공

2032. 개통

3. 기대효과

교통 사각지대인 관악구 미성동, 난곡동, 난향동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며, 특히 보라매공원과 여의도를 철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신림선과 직결되므로, 1호선(대방역), 2호선(신대방역), 7호선(보라매역), 9호선(샛강역), 서부선(동여의도역) 등과 환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2020년 발표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난곡선 연장 안이 후보노선으로 채택되어, 연장이 추진될 경우 금천구와 경기 서남부로의 이동도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4. 추가 연장노선(안) : 금천선(금천-광명선)

당초 2020년 서울시 경전철 후보노선(난향초교~금천구청역)으로 반영되었으나, '금천-광명선'으로 오세훈 서울시장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에 포함되면서, 금천구청에서 더 연장하여 광명시 하안동까지 연장하는 노선으로 추가 계획되었습니다. 광명 수요를 끌어들여 예타에서 B/C를 높일 수 있는 노선으로 '난곡선' 예타 통과 진행상황 등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난곡선 연장>
ㅇ 구간 : 관악구 난향초교~금천구청역
ㅇ 규모 : 복선, 4.5km, 정거장 4개소
ㅇ 사업비 : 3,655억원(2019년 기준)
ㅇ 추진경위 : '20년 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후보노선 반영(5년후 기본계획 재정비 시 사업타당성 재검증)
ㅇ 기대효과 : 신안산선 환승(시흥사거리역), 1호선 환승(금천구청역), 남쪽에서 오는 승객들이 복잡한 신도림역을 경유하지 않고 2호선 신대방역이나 1호선 대방역 이용 가능

 

난곡선 경전철 노선도
난곡선 노선도(출처 : 서울시)
난곡선 남부연장 노선도(출처 : 서울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 노선도 다운로드

1.난곡선노선도_202302_서울시.png
1.75MB
2.난곡선연장_202302_서울시.png
1.49MB
3.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10개년 도시철도망_202011.jpg
0.35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