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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망 계획(노선 다운로드)

(국토부 발표) 수도권 동부지역 도로/철도망 교통 개선계획 노선도(송파하남선, 강동하남남양주선 등 개통시기)

by Harris Brown 2024.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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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7.18. 국토부 대광위는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남양주시, 하남시, 구리시, 광주시 등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대통령 주재로 열린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민생토론회'(1.25)의 후속조치로서 서울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의 연계 교통망을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 신설과 증차를 추진합니다. 또한 수석대교 건설(31년 개통), 올림픽대로 확장(30년 개통), 주요 개발지구의 도로 확충 등도 이뤄집니다. 동부 지역의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총사업비는 4조 4,000억으로, 이 중 2조 1,000억은 강동하남남양주선(31년 개통) 사업에, 1조 5,000억은 송파하남선(32년 개통) 사업에 투입합니다. 아래에서 철도도로망 계획 노선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송파하남선, 강동하남남양주선 노선도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 노선도

1. 남양주

ㅇ 별내선 개통(24.8.10) 및 연계교통 확충

  * 기대효과 : 별내역~잠실역 44분 → 27.5분(△16.5분), 구리역~잠실역 43분 → 19.3분(△23.7분)

 - (다산역) 9개 노선변경, 16대 증차

 - (별내역) 5대 증차, 2개 노선(6대) 신설

 - (구리, 장자호수공원역) 2개 노선 7대 증차

 

ㅇ 수석대교 신설 : 7월 발주, 31년 준공

ㅇ 도로망 : (양정) 국도 6호선 확장 등 2개, (진접2) 국지도 86확장 등 3개

ㅇ 9호선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18.08km) : 31년 준공

  * 위치 : 강동~하남~다산~왕숙

  * 기대효과(왕숙~신논현역 소요시간) : 90분(승용차) → 45분(강동~하남~남양주선)  △50%

ㅇ 경의중앙선, 경춘선 역사 신설 : 29년 준공

  * (위치) 왕숙 1,2 지구, (규모) 지상 정거장 신설

ㅇ 남양주 BRT 확대(7.7km) : 28년 준공

2. 하남

ㅇ 5호선 마천역 연계 : 시내버스 2개(31, 36번) 노선 변경

ㅇ 수석대교 신설(31년 준공) 및 올림픽대로 확장(30년 준공)

  * 수석대교 : (위치) 남양주시 수석동~하남시, (규모) 1.2km 구간 4차로 신설

  * 올림픽대로 확장 : (위치) 강일 IC~수석대교 초입, (규모) 0.8km 구간 8→10차로 확장
                                  (위치) 암사 IC~강동 IC, (규모) 0.4km 구간 8→10차로 확장

ㅇ 도로망 : (감일) 서하남 IC-초광삼거리 등 3개, (교산) 동남로 연결도로 신설 등 4개

ㅇ 3호선 연장 송파하남선(12km) : 32년 준공

  * 위치 : 서울송파~하남선 하남시청역

  * 기대효과(교산~고속터미널역 소요시간) : 70분(승용차) → 40분(송파하남선) △43%

ㅇ 광역버스 증차 : 9302번(하남~잠실) 증차

◆ 도로 사업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올해 안에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볍' 개정을 추진하여 대광위가 직접 도로 사업계획을 인허가할 계획

* 도로 혼잡도(V/C, Volume/Capacity) : 통과 교통량 대비 용량의 비율(1 이상이면 혼잡) → 강일IC~미사IC 1.48, 서하남IC(강동대로) 1.45, 강변북로 1.44 등

3. 구리

ㅇ 별내선 개통(24.8.10) 및 연계교통 확충

  - (별내역) 2개 노선 변경

4. 이천, 양평

ㅇ 이천 : 광역버스 G2100번(평일, 토요일 2회, 일요일 6회), 3401번(토 2회, 일 4회) 증차

ㅇ 양평 : 광역버스 노선 신설(문호리~잠실)

5. 가평, 광주

ㅇ 광역 DRT 도입 검토

 *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 Demand Responsive Transit) : 정해진 노선·시간 없이 수요 기반으로 제공되는 교통수단

 * 대도시권 내 시도 간 대중교통 부족시 DRT 활용가능('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제2조의 2 제6호)

 * 광역 DRT 가이드라인(안) 주요 내용 : 면허, 요금 등은 시도에서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우선 검토하되, 적정성, 시도 간의 이견 등을 고려하여 대광위에서 조정·결정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망 개선계획
수도권 동부지역 철도도로망 종합계획

 

 

지하철 9호선 연장(강동하남남양주선)과 3호선 연장(송파하남선) 노선도, 개통시기 등 상세내용은 아래 링크 확인하세요.

 

 

지하철 9호선 연장(강동하남남양주선) 노선도, 개통시기 : 다운로드

지하철 9호선 연장으로 추진 중인 '강동하남남양주선'(고덕강일2~하남미사~남양주다산지금~왕숙2~왕숙1~진접2, 길이 17.59km) 노선도와 사업개요입니다. 지난 2021년 예타 통과, 2022년 기본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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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3호선 연장(송파하남선) 노선도, 개통시기 : 다운로드

지하철 3호선 연장으로 추진 중인 송파하남선(3호선 오금역~감일지구~교산신도시~5호선 하남시청역, 총길이 12km) 노선도와 사업개요입니다. 지난 2018년 노선 발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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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 다운로드

240719_(국토부 보도자료)_수도권_동부지역__출퇴근_30분_시대_실현_4.4조원_규모의_철도·도로_사업_본격_추진(광역교통정책과) (1).pdf
1.92MB
수도권 동부지역 철도도로망 종합계획.png
1.9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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