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재정사업으로 추진 중인 면목선 도시철도(경전철) 노선도입니다. 면목선은 지난 1994년 3기 지하철 계획 중 서울 10호선으로 추진하다가 외환위기로 취소, 2007년 민자사업(포스코) 추진 이후 철회, 2019년 재정사업 전환 등 우여곡절 끝에 2024.6월 드디어 예타를 통과하였습니다. 사업이 정상 추진될 경우 2028년 착공, 2033년 개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면목선이 개통되면 청량리역에서 신내역까지 15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면목동, 망우동 등 중랑구를 중심으로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
1. 사업개요
- 구간 : 청량리역~신내역 (도시철도, 경전철, 복선, 전구간 지하)
- 연장 : 9.147km
- 역수 : 12개 (청량리-서울시립대-전농-장안-면서-면목-서일대-망우-중랑구청-능산-신내)
* 환승역 : 청량리(1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면목(7호선), 신내(경춘선, 6호선)
- 열차 : 2량 1편성(철제차륜 AGT 경전철)
- 배차간격 : 4분 30초(출퇴근 시간), 7분 30초(낮 시간)
- 차량기지 : 6호선 신내차량기지 남쪽 유보지(지하)
- 추진방식 : 재정사업
- 사업비 : 1조 814억원
- 소유자 : 서울특별시
2.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 2007.12.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포스코건설)
- 2015.04. KDI 수요 재조사
- 2015.09.03 민자사업자 모집공고(서울시)
- 2016.01. 사업제안서 철회(포스코이앤씨)
- 2019.02. 재정사업 전환 추진 발표(서울시)
- 2020.11.17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 2021.08.24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
- 2024.06.05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B/C=0.92, AHP=0.534)
- 2024.10.02 기본계획 수립 착수
- 2028. 착공(예정)
- 2033. 개통(예정)
3. 구리 연장 노선(안)
경기도는 실현가능성이 부족한 6호선 연장 대신 같은 위치(신내역)에 있는 면목선을 구리시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2024.3.19 경기도에서 발표한 철도기본계획 노선도에 반영되어 있으며 아직은 구상단계에 머물고 있으나, 향후 귀추가 주목됩니다.
4. 기대효과(수혜지역)
면목선이 개통되면 지하철 1, 6, 7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 B/C 노선 등 주요 7개 노선 연계성이 크게 높아지며, 정시성, 안전성을 확보한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으로 중랑구의 철도교통 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면목선 주변은 모아타운지정 등 주택개발사업, 신내4지구 택지개발사업 추진으로 인한 인구 증가와 SH공사 본사 이전 확정, 강북 대개조로 인한 복합개발 대상지(신내차량기지, 상봉터미널, 상봉망우역 역세권) 등 대규모 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서울 별내, 갈매, 다산 등 인근지역 대규모 도시개발에 따른 도로교통 포화로 교통 불편을 겪었던 신내, 망우, 면목동 주민들의 대체 교통수단으로 활용돼 대량수송과 정시운행이 가능한 철도로 교통수요 전환 효과가 기대됩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지정체 개선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청량리역~신내역까지 15분대로 단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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