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와 광주시에서 추진 중인 경강선 연장 노선도입니다. 두 지자체는 중간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일반철도 신규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였습니다. 광역철도로 지정되면 수혜를 받는 지자체에서 건설비용의 30%를 분담해야 하지만, 일반철도로 지정되면 전액 국비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경강선 연장은 경기광주역에서 용인 에버랜드를 지나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226만평, 이동남사읍)과 용인이동 신도시(69만평, 이동읍)가 들어서는 처인구 이동남사읍까지 연장 37.97km를 복선 철도로 잇는 사업으로 '반도체 국가철도'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2025년 6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어 예타 등 후속절차가 신속하게 추진될 경우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1. 사업개요
- 구간 : 경기광주역~에버랜드~용인 이동읍~용인 남사읍
- 연장 : 37.97km
- 타당성 : 용인시와 광주시의 공동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B/C=0.92
- 사업비 : 2조 3,154억원
- 특이사항 : 용인 남사에서 경강선연장선과 수도권내륙선 연결 구상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 구간 : 동탄~안성~진천국가대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 - 연장 : 78.8km - 사업비 : 2조 2,466억원 - 경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2021.6월) - 특이사항 : 청주공항~잠실 광역철도 민자철도 사업 제안(현대컨소시엄, 2024.1월) |
2.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 2020.11.1 경강선 연장 노선 건의(경기도→국토부)
- 2021.6.29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추가 검토사업)
- 2023.2월 경강선 지선 노선 (삼동-에버랜드-남사) 제안(용인시)
- 2023.3.15 용인 국가산단 후보지 발표
- 2023.11월 용인이동 공공주택지구 신규택지 발표
- 2024.5.21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최종보고회 (B/C=0.92)
- 2025.2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국토부)
- 2025.6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예상)
- 2028년 착공(예상)
- 2034년 개통(예상)
3. 기대효과(수혜지역)
용인 남사지역에서 수도권 내륙선(화성동탄~청주공항)과 연계할 수 있고 경기광주역에서 수서광주선을 성남역에서는 GTX-A 노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경강선 판교역으로 가서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월곶판교선을 통해 인천까지도 갈 수 있으므로 수서~광주~용인~안성~청주간 수도권 동남부 철도벨트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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