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판 9호선'으로 불리며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추진 중인 강북횡단선 노선도와 사업개요입니다. 청량리역에서 성북구 정릉, 길음, 서대문구 홍제, 마포구 디지털미디어시티 등을 거쳐 양천구 목동역까지 서울 동북권과 서북권을 잇는 경전철입니다. 강북횡단선 개통될 경우 성북구 정릉에서 청량리역까지 9분, 목동까지는 3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 통행시간이 30%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4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했으나, 서울시는 경제성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대안 노선을 마련하여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예타를 통과하여 사업이 정상 추진 될 경우 27년 착공, 32년 개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1. 사업개요
- 구간 : 동대문구 청량리역~평창동~상명대~마포~양천구 목동역(강서~강북 연장)
* 청량리, 종암, 길음, 정릉, 목동 등 7개 자치구 동서를 관통
- 분류 : 도시철도(경전철)
- 규모 : 연장 25.72km
- 정거장 : 19개소
- 사업주체 : 서울시 (운영방식 : 서울교통공사 또는 민간운영사 위탁)
- 사업비 : 2조 844억 (국고 : 8,338억(40%), 지방비 : 1조, 2506억(60%))
- 목적 : 도시철도서비스 소외지역이었던 '서남권', '서북권', '동북권'에 철도를 공급함으로써 열악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 및 균형발전 촉진
2. 추진경위 및 추진계획
- 18.12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및 종합발전방안 연구용역 완료
- 19.02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서울시)
- 19.03 주민설명회
- 19.07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승인 신청(→국토부)
- 20.06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심의
- 20.10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20.11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20.11.17)
- 21.08 2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선정(기획재정부)
- 24.06 예비타당성조사 탈락(B/C=0.57, AHP=0.364)
- 2027. 착공(예상)
- 2032. 개통(예상)
3. 기대효과(수혜지역)
현재 청량리역에서 목동역까지 버스+지하철로 통행할 경우 약 60분이 소요되나, 강북횡단선이 개통되면 성북구 정릉에서 청량리역까지 9분, 목동까지는 3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 통행시간이 30%가량 단축되고, 정릉역(우이신설선), 길음역(4호선), 종암역(동북선), 월곡역(6호선) 등 4개 노선과 환승해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북횡단선 개통 시 주요 도로의 교통량이 감소함에 따라 도로 통행속도 향상이 기대되며, 강북횡단선 건설 전/후 성산대교는 181,729→178,734대/일로 가장 큰 폭의 교통량 감소하며, 통행속도는 약 0.49km/h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강북횡단선을 통해 강북지역 동서 간의 새로운 통행축을 형성하고 강남·북 균형발전을 촉진하며 '강남 쏠림 완화'라는 부동산 안정화 정책기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면목선(경전철)과 서부선(경전철) 노선도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면목선(청량리~신내) 경전철 노선도, 착공, 개통시기, 수혜지역,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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