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경기도에서 발표한 철도기본계획 노선도와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입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등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총연장 길이 645km, 40조 7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아래에서 노선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1.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KTX 파주문산까지, SRT는 의정부까지 연장 운행
* KTX는 정차역인 고양 행신차량기지에서 경의선 능곡연 연결 선로를 신설하여 파주 문산까지 운행
* SRT는 GTX-A선로를 이용해 수서~삼성역, GTX-C 선로를 이용해 의정부역까지 연장
2. 철도 서비스 낙후지역에 일반철도 확충
1) 경기북부
경원선 동두천~연천구간을 복선화하고 철원까지 확대
교외선(의정부~고양 능곡)은 2024년 하반기부터 운행 재개
2) 경기남부
반도체선 신설(용인남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원삼반도체클러스터~이천부발)
반도체선을 서쪽으로 연장하여 화성전곡항까지 연결하는 경기남부 동서횡단선을 추가 검토사업으로 선정
3. 출퇴근 광역교통 개선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10개 노선 선정
3호선 경기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 등 6개 노선을 추가검토사업으로 선정
* 3호선 경기남부 연장은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해 화성까지 연장
*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서울 도시철도 서부선 서울대정문역 연장사업을 경기남부까지 추가 연장)
광역철도사업은 후속절차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 추진 노력
4. 우리 동네 도시철도 구축
동백신봉선, 판교오포선, 덕정옥정선 등 주민생활권 내 철도를 확대하는 12개 노선 선정
* 판교오포선 : 광주에서 성남으로 연결되는 국지도 57호선 태재고개의 상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노선
* 덕정옥정선 : 현재 설계 중인 옥정포천선과 연계한 노선으로 포천에서 GTX-C 노선 덕정역까지 바로 이동가능. 노선 개통되면 강남 삼성역까지 50분 내로 이동 가능
* 가좌식사선, 대곡고양시청식사선, 덕정옥정선 등 북부지역 생활권에 3개 노선 포함
GTX A~F, GTX 플러스(G, H) 노선도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는 아래링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 노선도 다운로드(고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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