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7호선 연장으로 추진 중인 도봉산옥정선(도봉산~의정부장암~탑석~양주고읍, 15.1km)과 옥정포천선(양주옥정~포천군내면, 17.1km)의 노선도와 개통시기입니다. 도봉산옥정선은 현재 공사진행 중으로 2026년 개통, 옥정포천선은 2024년 하반기 착공,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래에서 노선도 파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1. 도봉산옥정선
1) 사업개요
사업구간 : 도봉산~의정부장암~탑석~양주고읍 (광역철도)
노선길이 : 15.1km (의정부시 9.7km, 양주시 4.3km, 기존선 활용 1.1km)
역사(정거장) : 3개소(장암역, 탑석역, 104역)
사업시행자 : 경기도
사업비 : 7,462억 원
2)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2016.02. 기재부 예타 (3차) BC=0.95, AHP=0.508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도봉산-옥정선, 옥정-포천선)
2017.01.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국토부)
2018.01.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고시 제2017-936호)
2019.12. 착공
2020.11. 사업계획 승인(국토부 대광위)
2026. 개통예정
3) 기대효과
양주고읍에서 의정부민락, 용현, 장암을 거쳐 7호선 도봉산역까지 환승 없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승 거점인 탑석역에서 의정부경전철과의 환승이 가능해져 의정부시 구도심의 교통편의 개선에도 기여할 전망입니다.
2. 옥정포천선
1) 사업개요
사업구간 : 양주옥정~포천 군내면 (광역철도)
노선길이 : 17.1km
역사(정거장) : 4개소(양주 1곳, 포천 3곳), 차량기지 1개소
사업시행자 : 경기도
사업비 : 1조 4,874억 원
2)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2019.01.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선정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2022.10. 기본계획 승인(국토부 대광위)
2024. 하반기 착공
2029. 개통
3) 기대효과
포천시에 최초로 건설되는 옥정포천선이 개통하면 지역주민들의 서울접근성을 높여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줄이는 등 경기북부 교통 여건 개선과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경원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GTX-F)와 연계하면 그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북부지역(고양, 파주, 의정부, 양주) 도로/철도망 착공, 개통계획과 GTX노선도는 아래 링크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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